최근 전통의학을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시킬지가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전통의학 역시 '근거 중심의학 (EBM)' 이라는 시대 조류에 편승하지 않고는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 한의계 대부분의 의견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한의학회 EBM 특별위원회는 일본 동양의학회 EBM 특별위원회 및 일본 동양의학회가 발간한 ' 한방치료 Evidence Report 2010-345 RCT( 이하 EKAT 2010)을 번역한 '임상 근거를 만들고 전달하며 사용하는 근거 중심의 한방처방을 출간했다.

---
---
---  중략

조위원장은 "환자들은 의료현장의 한의사와 양의사가 꾸준히 대화하고 교류하며 소통하기를 바라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어려운 것이 현실" 이라며 "한방치료의 효능을 입증하고 있는 다양한 RCT 논문이 게재되 있는 이책이 한.양방이 소통하고 대화하는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라고 강조 했다.

이밖에 최근 들어 한의학계도 병명 중심으로 진료가 이워지고 있어 일본의사들의 병명 투여에 대한 한약처방의 유효성과 안정성에 대한 자료는 한의진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책에는 감염증:18초록. 암:31초록, 빈혈 등 혈액질환 : 15초록, 대사 내분비질환, 신경계질환, 안질환, 이질환, 순환기계질환, 호흡기계질환( 인플루엔자, 비염 포함), 소환관, 간담췌 질환, 피부질환, 근골격.결합조직질환, 비뇨기, 생식기 질환, 산전산후질환, 증상및 증후, 마취 수술후 동통 등 총 345편의 RCT가 게재돼 있다. (군자출판사 간)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포츠한의 Trackback 0 : Comment 0